어린이 사랑과 존중, 명지초등학교 교육의 시작입니다.

교목실

마음을 지키자

조회
: 5,658
작성자
: 최재원
작성일
: 13-06-11 18:57 트랙백
잠언 4:23
그 무엇보다도 너는 네 마음을 지켜라. 그 마음이 바로 생명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Above all else, guard your heart, for it is the wellspring of life. (NIV)
 
사람들마다 좋아하는 것들이 다 다르며, 바라는 것도 다릅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다 함께 한 결같이 좋아하는 것은 사실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 한 가지,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다 함께 바라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행복입니다. 행복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모든 사람이 다 행복을 바라지만 모든 사람이 다 행복하지는 않습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먼저 우리가 처한 환경과 조건이 우리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 사람은 모든 것을 완벽하게 다 하는 존재가 아니라 제한된 존재이기 때문에 모든 일을 우리의 뜻대로 이끌어갈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이유는 사람들은 행복하기 원하는 만큼 행복의 방법을 잘 알지 못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행복하기 원하지만 행복의 반대 길을 걸어가고 있고, 행복하기 원하면서 불행한 삶을 스스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행복하려면 행복의 길을 걸어야 하고, 행복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가 진짜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엇보다 먼저 우리의 마음이 행복해야 합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하나님은 오늘 말씀을 통해서 이렇게 말씁하십니다,
 “그 무엇보다도 너는 네 마음을 지켜라. 그 마음이 바로 생명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우리의 모든 삶이 결국은 마음으로부터 출발하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마음을 잘 지켜야 함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
마음이 평안하면 삶도 평안하며, 마음이 기쁘고 즐거우면 삶도 덩달아 그렇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의 행복이 마음에 달려 있음을 알려주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우리가 살고 있는 상황이나 조건이 아무리 좋아도, 모든 일들이 잘 풀려도, 마음이 불안하고 평안하지 못하면 우리는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가 없습니다. 사람의 행복은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의 그 무엇보다 내 마음을 잘 지켜내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인도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 입니다.
인도에 어느 동굴에서 도를 닦는 사람이 있었습니다이 사람이 수십 년 동굴에서 살면서 도를 닦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펑! 하고 어떤 사람이 나타나서 이제부터는 네가 마음먹은 대로 될 것이다.”하고 말해주고는 사라졌습니다. 이 도인은 이게 꿈이냐? 생시냐? 믿어지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시험해보기로 했습니다.
 “동굴에서 제대로 음식도 못 먹었는데 맛있는 음식을 먹어보아야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래서 자기가 먹고 싶은 것을 마음으로 생각하자 정말 그 사람 앞에 한상 쫙 차려지는 것이었습니다. 이 도인은 배가 고팠던 차에 잘됐다 하면서 배부르게 먹었습니다.
그리고 또 생각했습니다. ‘좋은 옷이 있어야겠다생각하자 자기 몸에 꼭 맞는 멋진 옷이 입혀졌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나는 내가 생각하기에 참 못생겼다. 원빈처럼 멋이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자 얼굴이 원빈처럼 멋지게 변했습니다. 이젠 예쁜 아가씨와 결혼해야겠다고 마음먹자 예쁜 아가씨가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행복하게 며칠을 살았는데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동굴이 무너지면 어떻하지?’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 순간 동굴이 무너졌습니다. 그리고 그 도인은 무너지 동굴에 깔려 죽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마음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말씀은 마음을 잘 지켜내는 것이 생명의 근원이라고 까지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람이 자기의 마음을 지켜내야만 하는 이유입니. 다시 말하면 마음을 잘 지켜낼 때 사람이 참된 생명을 소유하는 결과를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말이 있습니다. “마음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C. Stone)
이제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행복의 마음으로 바꾸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혜를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지혜대로 힘써야 합니다. 행복을 얻는 지혜의 공식 세 가지를 소개 합니다.
우리의 마음을 긍정의 마음으로 채워야 합니다. (행복=긍정/부정)
행복=긍정/부정입니다. “나는 할 수 없어, 난 못해, 난 어쩔 수 없어와 같은 부정의 마음은 우리의 마음을 어둡게 하고 절망에 빠져들게 만듭니다. 그러나 난 할 수 있어, 힘들어도 이겨낼 거야와 같은 긍정의 마음은 자신을 사랑하게 합니다, 활기찬 삶을 살게 합니다.
주어진 현실에 만족하며 감사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행복=만족/욕심)
행복=만족/욕심”입니 만족하지 못하고 욕심을 가지면 가질수록 행복은 작아지고, 주어진 현실에 만족하고 감사하면 행복은 점점 더 커집니다.
우리의 마음의 행복이 지나치게 어떤 조건에 얽매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행복=지혜/조건)
최신형 스마트폰이 있으니까 행복하다, 최신 게임기가 있으니까 행복하다, 예쁜 옷이 있으니까 행복하다, 시험에서 100점 맞아서 행복하다가 아닙니다.
행복=지혜/조건입니다. 행복하니까 웃는 것이 아니라 웃으니까 행복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그 뜻에 내 인생을 맞추며 살아가면 우리는 행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공식으로 참 행복한 삶을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