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사랑과 존중, 명지초등학교 교육의 시작입니다.

책 이야기

[저학년 책소개]인증샷 전쟁/장래 희망이 뭐라고/아홉 살 함께 사전/화 잘 내는 법

조회
: 1,677
작성자
: 장유경
작성일
: 18-09-03 12:16 트랙백

『인증샷 전쟁』 / 임지형 글/ 도서출판 키즈엠

 

두뼘어린이 8권. 층간 소음 때문에 집 안에서 까치발을 들고 다니는 호준이, 늘 바쁜 엄마 때문에 집에서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은 서연이, 베이비 박스에 버려지는 아기들, 신기한 걸 보면 스마트폰 카메라부터 들이대는 사람들. 모두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사람들이다. 이 책은 바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여러분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이다.

"도대체 시끄러워서 살 수가 없어. 살 수가!" 호준이는 오늘도 아래층 할아버지에게 인터폰으로 혼이 났다. 집에서는 까치발을 들고 조심조심 걸어다니고 큰 소리를 내지 않으려 노력을 하는데도 아래층 할아버지는 항상 조용히 해달라고 성화이다. 동생 호영이의 체육 대회 사건으로 인해 호준이 아빠도 크게 화가 나고, 뉴스에서만 보던 무서운 일이 벌어질까 호준이는 두근두근한다. 하지만 의외로 싸움은 싱겁게 끝나고 그동안 몰랐던 아래층의 이야기도 듣게 된다. 호준이네와 아래층 할아버지네는 서로를 이해하게 되었을까?

 

 

『아홉 살 함께 사전』 / 박성우 글/ 창비

 

 

 

 "어린이를 위한 관계와 소통 사전"
타인과 관계 맺는 것이 아직 서투른 초등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길잡이. 의사소통 과정에 필요한 80개의 주요 표현을 익히고, 쓰임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학교와 집을 비롯해 일상 속에서 사람들과 주고 받는 다양한 감정과 행동에 대해 배운다. 간결한 글과 그림을 통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내 뜻대로 되지 않는 상황 앞에서도 당황하지 않도록,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이 더 즐거워지도록 용기를 주는 고마운 책이다.

마음을 표현하는 80개의 단어를 새로운 방식으로 정의하며 큰 화제를 모으고, 초등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에도 수록된 <아홉 살 마음 사전>의 후속작이다. 박성우 시인의 부드러우면서도 핵심을 짚어주는 풀이는, 아이들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게 하며 생생하게 와 닿을 것이다. 상대방을 배려하며 유쾌하게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아이로 변신할 준비를 해보자.

 

『장래 희망이 뭐라고 / 전은지 글/ 책 읽는 곰

 

수아는 장래 희망에 관한 글짓기를 해 오라는 숙제를 받아 들고 깊은 고민에 빠져 든다. 장래 희망이 없지는 않은데, 발표하기가 영 꺼려지는 까닭이다. 그도 그럴 것이 수아의 장래 희망은 자그마치 성형외과 의사이다. ‘외모 때문에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삶의 희망과 기쁨을 선사하고 싶다’는 거룩하고 갸륵한 의도가 있긴 하지만, 공부를 싫어하고 안 하고 못하는 주제에 성형외과 의사를 운운하기는 아무래도 염치가 없다. 솔직히 친구들의 비웃음과 어른들의 잔소리를 감당할 자신도 없었다.

수아는 비웃음과 잔소리를 피할 수 있는 장래 희망을 찾아서 열심히 머리를 굴려 본다. 선생님이 충고한 대로 좋아하고 잘하는 일도 찾아본다. 하지만 수아가 좋아해서 남보다 잘하는 일이라고는 ‘벌렁 누워서 빈둥거리기’와 ‘슬슬 돌아다니며 이것저것 구경하기’밖에 없다. 수아는 ‘검사 및 발표용’이 아닌 진짜 답을 찾을 수 있을까? 그 답은 수아에게 희망이 되어 줄 수 있을까?

 

 

 

『화 잘 내는 법 / 마키 시노 글/ 뜨인돌 어린이-참지 말고 울지 말고 똑똑하게 화내자

 

 어린이가 일상에서 자주 마주치는 화를 바르게 이해하도록 돕고, 화를 잘 다스려서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책이다. 자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그 감정을 표출할 때 어떤 모습인지, 잘못된 방법으로 감정을 표출했을 때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지를 차근차근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전하는 친구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읽으면 ‘나도 이런 기분을 느낀 적이 있어’ 하고 공감할 것이다. 또 이 책에서 알려 주는 ‘화 잘 내는 법’과 활동은 어른들에게도 유용할 정도로 논리적이며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것들이다. 이 책에 나오는 활동들을 따라 하다 보면 화를 어떻게 내느냐 하는 것도 결국 나의 선택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책소개 출처 : 알라딘>